소방안전관리자 실무교육 온라인 교육시대 가능 > 공지사항


공지사항

소방안전관리자 실무교육 온라인 교육시대 가능

페이지 정보

작성자 경영지원부 작성일20-10-06 15:41 조회3회 댓글0건

본문

□ 소방청(청장 정문호)은 코로나19의 확산방지를 위해 소방안전관리자 등에 대한 실무교육을 온라인교육으로 대체한다고 밝혔다.
○ 30층 이상 아파트나 연면적 1만5천제곱미터 이상인 학교나 의료시설 등 특정소방대상물에 선임해야 하는 소방안전관리자를 비롯해 위험물안전관리자, 위험물운송자는 정기적으로 실무교육을 이수해야 한다.
○ 그동안 이들에 대한 실무교육은 한국소방안전원에 위탁하여 집합교육으로 진행해왔는데, 코로나19로 인한 사회적 거리두기가 지속됨에 따라 11월부터 온라인교육으로 운영한다는 계획이다.

□ 8월 말까지 올해 교육예정인원의 70%인 19만여명을 교육할 계획이었으나 코로나19 확산으로 14.2%인 39,202명만 수료한 실정이다.
○ 이에 따라 소방청은 소방 실무교육에도 온라인 시스템을 도입하기로 결정하고 5개 과정 14개반의 교육콘텐츠를 개발 중이다. 10월까지 개발을 완료해 11월부터 모든 과정을 온라인교육으로 실시할 예정이다.

□ 최병일 소방정책국장은 “코로나19 사태를 계기로 앞으로 소방 실무교육에 가상현실(VR)과 증강현실(AR)을 활용한 비대면 체험교육과 실시간 소통하는 쌍방향 교육 등을 추가하여 온라인교육을 발전시켜 현장에 활용할 수 있도록 수요자 중심으로 개선하겠다”고 밝혔다.

□ 한편 소방청은 온라인교육 시스템을 운영하기 전까지 소방안전관리자 등에 대한 실무교육 미이수에 대한 행정조치를 유예*하고 있으나, 11월 이후 소정기한 내에 온라인교육을 이수하지 않으면 100만원 이하의 과태료가 부과될 수 있으므로 주의해달라고 당부했다.
* 소방안전관리자와 소방안전관리보조자, 위험물안전관리자는 2년에 1회, 위험물운송자는 3년에 1회 각 법정교육을 이수하여야 함.


출처: 소방청 보도자료- 고다형(작성자)

댓글목록

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.